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PO(기업공개)와 보호예수 뜻
    정치 사회 2023. 11. 15. 16:55
    728x90

    IPO(기업공개)

     

    IPO(기업공개)는 기업이 일정 목적을 가지고 자사의 주식과 경영내용을 공개하는 것으로, 일정 규모의 기업이 상장절차 등을 밟기 위해 행하는 외부 투자자들에 대한 첫 주식공매를 말합니다.

    법률적인 의미로 기업공개란 상장을 목적으로 50인 이상의 여러 사람들을 대상으로 주식을 파는 행위를 말하며, 구체적으로 증권거래법과 기타 법규에 의거하여 주식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일반투자자에게 균일한 조건으로 공모하거나, 이미 발행되어 대주주가 소유하고 있는 주식의 일부를 매출하여 주식을 분산시키고 재무내용을 공시함으로써 주식회사의 체제를 갖추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공개는 기업에서 자금조달을 원활히 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국민의 기업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하고,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뤄집니다. 

     


     

    보호예수

     

    보호예수는 IPO 과정에서 기업이 주식을 판매할 때, 일정 기간 동안 주식을 팔거나 거래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의 주식 가격 안정성을 유지하고, 투자자들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보호예수는 증권회사 등이 투자자의 유가증권 및 중요 물품 등의 안전한 보관과 매도의 편리를 위해 이를 보관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이나 증권회사, 금융권이 고객의 유가증권, 귀중품, 기타 중요 문서 등을 고객 명의로 보관하는 업무를 뜻하며, 특히 투자자 소유의 유가증권을 유통시키지 않고 안전하게 별도로 분리 보관하여 주권의 매도 시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한 제도를 뜻하는 말로 사용됩니다.

    대상물의 내용을 명시하고 보관하는 개봉예수와 함에 봉한 채 보관하는 봉함예수가 있습니다.

    유가증권시장의 상장이나 코스닥 상장 시 최대주주는 일정 기간 동안 한국예탁결제원에 의무적으로 주식을 예탁하여야 하는데, 이를 의무보호예수라고 합니다. 이때의 보호예수는 기업들이 등록할 때 실적을 부풀리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특히 코스닥 등록기업은 주식 공모 전의 실적 예상치에 비하여 상장 후 실적이 지나치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본 내용은 AI가 답변한 내용이며,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부용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